지역으로 본 주변효과의 확인 및 검증
경영학연구 | 한국경영학회 | 19 pages| 2024.04.25| 파일형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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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요약
최근 마케팅 분야에서 많이 진행되는 연구는 행동결정이론연구이며, 행동결정이론의 대표적인 영역이 주변효과연구들이다. 본 연구에서는 주변효과연구들이나 고객의 선택행동을 설명하고자 하는 계량모델들이 가지고 있던 문제점들을 해결하고 추후의 연구를 진작시키기 위한 기초연구를 진행하였다. 행동결정연구들은 주변효과가 존재함과 그 존재원인을 찾고자 했지만, 주변을 모두 보지 못하고 소수의 점들을 가지고 연구를 진행하였다. 따라서 주변이라는 것을 형성하고 있는 지역의 개념이나 효과의 강도를 적절히 연구하지 못하였다. 또 계량모델의 경우에는 모델함수의 선정을 전체 적합도로만 검증되고 모델함수의 특성으로는 제대로 검증하고 있지 못하고 있었다. 본 연구에서는 지역의 개념 하에서 지역 내의 모든 곳에 제품을 위치시켜서 구매가능성과 실제 선택자료를 얻었다. 이때, 제품의 수를 한 개, 두 개, 그리고 세 개인 경우로 나누어 따로 조사 분석해서 제품수가 늘어남에 따라서 변화되는 선택확률을 검증해보았다. 이때 특정 모델을 가정하지 않고, 실제자료를 평활화하여서 공간전체의 선택확률을 추정하였으며, 제품의 숫자에 따른 전체 선호지역들의 선택확률들의 차이를 피셔의 정확검증방법을 통해서 검증하였다. 연구결과를 보면, 경쟁제품의 수가 변하고, 그 위치가 변하게 되면, 선택공간상의 선택확률분포는 변하게 된다. 이때 선택에 미치는 주변제품들 속성간의 trade-off도 변하고, 결과로 나오는 선택확률값들도 변하게 된다. 본 연구의 결과는 기존제품을 고려하여 마케팅담당자들이 신제품을 개발하고, 포지셔닝 전략을 세우는데 활용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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